차세대 고속열차의 공력성능 최적화를 위한 전두부 형상최적설계 연구입니다.
베지에 (Bezier) 곡선 및 곡면을 활용하여 일반적인 고속열차 전두부를 모사할 수 있는 형상 모델 및 27개의 형상매개변수를 도출하였습니다.
500개의 sample case를 buoyantSimpleNFoam으로 해석하여 Surrogate model을 생성하였으며, NSGA-II 기법으로 항력/미기압파/전도모멘트 등 여러 목적함수에 대해 단일 목적 최적화 / 다목적 최적화를 수행하였습니다.
모든 목적함수에서 5~20%의 전반적 성능 개선이 가능함을 확인하였으며, 사용자가 목적함수 가중치를 조작하면 그에 맞는 최적 형상을 도출하는 프레임워크를 구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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