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펜싱 공정을 해석하기 위한 솔버를 개발하고 검증하였다.
다상유동 해석은 VOF 기법을, 노즐의 이동은 overset 기법을 사용하였다.
개발 항목들은 다음과 같다.
1. 가변 점도 물성 모델링, 온도에 따른 점도 모델 구현
- 비뉴턴유체 해석을 위해 Arrhenius type power law를 사용하여 온도에 따른 점도 모델을 구현하였다.
2. 벽면의 중력 플럭스 처리 방법 개선
- 디스펜싱 해석시 액체가 피착재에 닿기 전에 액체와 피착제 사이의 공기 압력이 상승하여 액체가 피착재 표면에 닿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중력항을 제거한 속도 성분을 격자면에 interpolation하여 플럭스를 구하고 격자면에서 직접 구해지는 중력 플럭스 성분을 더하였다.
3. Dynamic contact angle
- Static contact angle을 사용할 경우 격자 크기에 따라 형상이 크게 달라지는 문제가 있어 dynamic contact angle을 사용하였다. Navier slip length를 첫번째 격자의 높이에 대한 로그 함수로 구현하여 격자 의존도를 개선하였다.
4. Overset 관련 기능 개선
- Overset interpolation 기법인 inverse distance method는 overset 영역이 background 격자의 경계를 침범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하는데, 가상격자의 resolution을 높이는 방법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
5. Overset 셋업 스크립트 및 유틸리티 개발
6. 격자 자동화 유틸리티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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