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열차는 마하수가 0.3~0.4 범위의 아음속 압축성 유동 영역에서 주행한다. CFD에서 저속 유동에서는 SIMPLE 게열의 압력기반 솔버를, 고속유동에서는 밀도기반의 솔버를 많이 사용한다. Baram의 비압축성 솔버인 buoyantSimpleNFoam의 아음속 압축성 유동영역에서 솔버의 안정성을 검증하기 위한 에제이다.
차량 연결부, 대차(바퀴), 판토그라프를 단순화한 고속철도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열차의 속도는 400 km/h이다.
약 200만개 정도의 격자로 300번 정도의 iteration만에(8 코어 CPU에서 20분 정도에) 수렴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OpenFOAM의 표준솔버인 buoyantSimpleFoam과 rhoSimpleFoam을 사용하여 해석한 결과와 비교했을 때 훨씬 뛰어난 수렴성을 보여준다.
BARAM v24 가이드 링크 : BARAM v24 train 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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